홍콩 한인상공회(월드옥타 홍콩지회) 방문홍콩 한인상공회(월드옥타 홍콩지회) 방문

Posted at 2013. 4. 15. 18:51 | Posted in 행복한 부자들/about 머니코치




세계한인무역협회 World-OKTA(World Federation of Overseas Korean Traders Associations)는 조국의 무역 증진과 국위 선양을 위하여 1981년 4월 2일 미국 및 일본을 중심으로한 세계 각국 한인 무역상 조직으로 결성되었으며, 모국과의 긴밀한 유대강화를 기하고 산업정보 및 기타 회원 상호 간에 이익증진과 협조를 강화하기 위하여 ‘통상부’(현, 지식경제부) 지도 아래 KOTRA 지원으로 조직된 후 1994년 사단법인으로 설립된 국제적 해외교포 경제·무역단체입니다.


제가 월드옥타를 알게 된 것은 2012년 가을 우연한 기회에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세계한상대회가 개최된다는 소식을 듣고 지인에게 연락을 했다가 월드옥타가 주관하는 경북 경주에서 개최한 세계한인경제인대회를 참석하면서부터 입니다. 사실 그때는 경북 경주에서 개최한 세계한인경제인대회도 세계한상대회의 일부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와 세계한상대회 관련 내용은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4월에 개최되는 제15차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에 참석하고자 알아보던 중 이미 접수가 마감되어 참석하기가 힘들었는데 캐나다지회의 류동하 대표님과 홍콩지회의 오상환 지회장님의 도움으로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속한 웰스파트너스홍콩을 기반으로 하는 금융자문회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드옥타 홍콩지회에 소속이 되는 것이고 그래서 지난 4월 12일 오후에 센트럴에 있는 한인상공회를 방문했습니다.



홍콩 한인상공회: 우측부터 김범수 회장, 웰스파트너스 이영원 대표, 웰스파트너스 박석 이사, 김범석 사무총장


이해를 돕기 위해 여기서 잠깐 홍콩과 월드옥타 홍콩지회, 홍콩한인상공회에 대한 안내를 하도록 하죠.

홍콩은 중국 대륙의 남동부에 있는 특별행정구입니다. 홍콩 경제는 자유 개방으로 세계에서 유명하고, 미국 전통 기금회는 1995년에서, 캐나다 프레이저 학회는 1996년에 발표한 자유경제체제보고서에서 줄곧 홍콩을 세계 1위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우수한 지정학적 위치, 정보 유통, 고효율의 조립 가공, 서비스까지 홍콩의 경제에 공헌을 하고 있지요. 경제학자로 노벨상을 받은 밀턴 프리드먼은 홍콩을 자유방임 경제의 사범이라고 보고 있으며 홍콩의 대한관계는 삼각무역(三角貿易)의 중계지로서 한국의 수출확대 정책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2009년 대한수입은 196억 달러, 대한수출 15억 달러입니다. 현지에 한국총영사관이 설치되어 있고 상사 관계로 많은 체류자가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관련 포스트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13/04/15 - [기타 정보/여행] - [Hong Kong] 세계의 금융허브, 홍콩을 말하다


2006년, 당시 홍콩한인상공회 이병욱 회장님께서 월드옥타 본부와 교류를 시작하며 산하 조직으로 홍콩지회를 구성하고 그 존재를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2009년 3월에 취임한 신홍우 2대 회장님이 그해 5월 13일 조직을 개편하고, 정관을 제정하면서 지회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했습니다. 2009년 7월에 열린 ‘2009 상반기 OKTA 홍콩지회 회의’에서 지회 임원단은 ‘2009년 홍콩 및 중국경제 동향과 전망’을 주제로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2009년 9월 하반기 임원회에서는 ‘북한 핵문제’를 주제로 다뤘습니다.

2011년 3월 1일 제 3대 지회장으로 김운영 부회장님이 취임했으며 2013년 3월 제 4대 지회장으로 오상환 지회장님이 취임한 것입니다.

홍콩지회의 임원들은 월드옥타의 각종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자녀를 차세대교육 프로그램에 파견하는 등 월드옥타의 모든 활동을 잘 이해하고 지원하고 있고 홍콩지회는 현재 회원 수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나 양보다는 질을 우선하면서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저희 웰스파트너스는 월드옥타 제8통상위원회 금융서비스 제2부문 은행, 증권, 보험에 속하여 활동 영역을 더욱더 확장하고 있습니다. 월드옥타 회원들의 피와 땀이 묻어있는 자산을 안전하게 지킬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만으로도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금융허브의 역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 곳곳에서 애국심과 자긍심을 가지고 온갖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하신 훌륭한 선배님들을 돕는것 또한 애국이라 생각합니다. 


HSBC 비즈니스 센터: 박석 이사님과


웰스파트너스의 고객은 전세계 모든 분들이 대상입니다. 한국 사람들도 당연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다양하고 차별화된 선진금융서비스로 웰스파트너스 고객들의 자산을 늘리고 보호하는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