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계의 멀티플레이어, PB (Private Banker)금융계의 멀티플레이어, PB (Private Banker)

Posted at 2012. 5. 26. 14:03 | Posted in PB 이야기


 금융계의 멀티플레이어, PB (Private Banker) 


금융계의 멀티플레이어, Private Banker!!


농구경기에는 코트 위를 지휘하는 포인트가드가 있고,

축구경기에는 수비의 핵이라 불리는 리베로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금융관련 업무를 통괄하는 이는 과연 누가 있을까요?

바로, 금융계의 멀티플레이어라 불리는  'Private Banker'가 있습니다.

또한 특정 금융회사에 소속되어 있지 않으며 글로벌 금융관련 업무를 통괄하는 'International Financial Adviser'도 있습니다.

Private Banker는 많이 들어봤어도 International Financial Adviser라는 용어는 생소하리라 생각합니다.

국내의 독립금융판매회사(GA)들도 진정한 의미의 Independent Financial Advisers 라고 할 수 없으니 더 폭넓은 업무범위를 갖는 International Financial Adviser가 국내에는 흔치 않습니다. 


주식이면 주식, 부동산이면 부동산, 세금이면 세금... 이 모든 것에 해박한 지식과 전문상담 Skill을 갖추고 있는 이들중에서 오늘은 Private Banker(이하 PB)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원래 PB라는 이름은 고대 중세시대 때 전쟁이나 무역거래시 귀족들의 자금을 관리해 주던 사람, "집사" 라는 명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위스의 UBS 은행은 철저한 비밀과 익명성의 보장을 무기로 프라이빗 뱅킹에 매력적인 환경을 제공해 왔고, 세계 거액의 자본들의 주목을 받게 되자 이들을 관리하기 위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시초였습니다. 



국내에서 도입된지는 불과 몇 년 되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 각 은행들에서도 20:80 이론처럼 일정 금액 이상을 소유한 부유층 고객을 타겟으로 금융관련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Private Banker 양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흔히들 PB라 하면 돈 많은 고객들과 골프나 치러다니고, 그들의 여가생활을 함께 해주거나 말동무 정도만 되주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일상의 내막으로 들어가보면, 그들이 하는 일이란 가히 놀라울 정도입니다. 예금, 출금 업무는 기본이고 부동산이나 주식, 금과 같은 자산운영에서부터 상속, 증여, 사업승계 등과 같은 법률적인 부분까지도 그들의 몫입니다. 또한 워낙 예금을 많이 한 고객들이기 때문에 그만큼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만큼, 세금과 관련된 민감한 부분에 대해서도 관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PB만의 매력은 은행업무 외에 승마, 골프, 와인이나 스테이크 먹는 법 등 경험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것들이 많다는 것이 하나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거액의 자산을 가지고 있는 수많은 고객을 만나보면 '부자는 부자가 된 이유가 있구나..' 라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재산이 많고, 그래서 어쩌면 일반고객보다 더 까다로울지도 모르는 고객들을 대하기 위해서 그들의 취미생활, 관심사, 집안사정까지 모두 알아야 제대로 된 자산관리를 해 줄 수 있다는 Private Banker!!


물론 부동산이나 세금 등 특정한 분야에 대해 고객들과 상담을 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자격증이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고객에게 얼마만큼의 신뢰를 줄 수 있고, 내 자신이 어느 정도의 정직성과 윤리성을 갖추고 있느냐가 PB가 되기위한 더 중요한 자질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밑바탕은 당연히 친절함이 몸에 베어 있어야 할 수 있겠지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함, 그리고 처음 보는 고객을 얼마 만큼 편안하게 상담을 해 줄 수 있느냐 하는 Skill 또한 PB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PB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World Wealth Report 2009  (0) 2012.06.25
World Wealth Report 2008  (0) 2012.06.25
World Wealth Report 2007  (0) 2012.06.25
크레딧 스위스의 글로벌 웰스 리포트(2011년)  (0) 2012.06.24
프라이빗 뱅킹의 역사  (0) 2012.05.26
//